20대는 미래에 대한 기대와 불안이 교차하는 시기에요. 이때 ‘청년 정신건강’을 위한 적극적인 관리가 필요하답니다. ‘미래에 대한 불안’을 줄이고, 정신 건강을 강화할 수 있는 7가지 습관을 소개할게요.
여러분의 마음이 좀 더 편안해지길 바라며 시작해볼게요.
정신 건강에 좋은 습관
매일 작은 성취를 목표로 하세요.
매일 아침, 간단한 목표를 세우고 이를 달성해보세요. 소소할수록 좋아요. 예를 들어 오늘 아침엔 이불을 정리하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해보는거에요. 오늘 달성했으면 다이어리나 달력에 표시도 크게 하구요! 별거 아닌 일이 아니거든요. 이불을 정리하고 싶어도 못하는 사람들이 생각보다 우리 주변엔 많아요.
오늘은 교재 한 챕터를 완전히 이해하거나, 10분 동안 조깅하기 같은 목표도 좋아요. 이렇게 소소하지만 해낼 수 있는 작은 목표를 달성하면 성취감을 느끼죠. 이것들이 쌓이면 점차 큰 목표에 도전하는 자신감으로 이어진답니다.
떳떳한 생활 습관, 나를 위한 최선
지금 당장 눈에 보이는 효과가 없어도 이것만큼은 꼭 지켜보세요. 건강한 몸은 자기가 원하는 일을 할 수 있는 필수조건이죠. 규칙적인 운동은 스트레스를 줄이고, 불안을 해소하는 데 큰 도움이 돼요. 또한, 균형 잡힌 식사와 충분한 수면은 정신 건강을 위한 필수 요소랍니다. 일주일에 3~4번, 30분 이상의 운동을 권장해요. 채소, 과일, 단백질이 포함된 식사를 하루에 2번 이상은 꼭 해보세요. 좋은 것을 챙겨 먹으려는 노력도 필요하지만, 사실 먹었을 때 좋지 않은 음식을 줄이는 것도 중요합니다
SNS을 볼 때, 질문하기: ‘내가 이걸 왜 보고 있지?’
현재 sns를 무엇때문에 왜 보고 있는지 점검해보세요. sns를 보며 비교하는 마음, 즉, 나도 이거 갖고 싶다 나도 저기 가보고 싶다는 생각을 주로 하고 있다면 이젠 그 습관을 바꿔볼 시기입니다.
소셜 미디어는 때로 우리의 불안을 가중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어요. 끊임없는 정보와 타인과의 비교는 우리의 마음을 피곤하게 만들어요. 하루 정도 소셜 미디어를 멀리하고, 자연이나 책과 같은 다른 활동에 시간을 할애해보세요. 실제로 이 시간을 자기 자신을 돌아보는 데 사용한다면, 더 큰 만족감을 느낄 수 있을 거예요.
명상, 할까말까?
마음수련 명상은 우리가 일상 속에서 겪는 스트레스와 불안을 줄이는 데 매우 효과적이에요. 이 명상법은 단순히 호흡에 집중하는 것을 넘어서, 마음을 비우고 자신의 내면을 깊게 탐색하는 과정을 포함해요. 매일 정해진 시간에 잠시 세상의 소음에서 벗어나 마음수련을 통해 내면의 평화를 찾아보세요. 이 과정에서 여러분은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관찰하며, 현재 순간에 더 집중할 수 있게 되죠. 마음수련 명상은 처음에는 크로스핏처럼 도전적일 수도 있고, 스쿼트를 하듯 지루할 수도 있겠지만, 꾸준히 연습함으로써 정신적 안정감을 높이고, 삶의 질을 개선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빼기명상, 오늘부터 시작해보세요. 내년엔 당신이 원하는 모습으로 바뀌어 있을거에요
긍정적인 사람들과 함께 하기
우리 주변 사람들은 우리의 정신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긍정적이고 지지적인 친구들과 시간을 보내면, 우리의 생각과 태도도 더 긍정적으로 변해요. 이러한 관계는 스트레스를 줄이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준답니다. 알지만, 아무리 떠올려봐도 주변에 그런 없나요? 괜찮아요. 이제부터 내가 그런 사람이 되면 됩니다~ 그러면 어느 새 자기 주변에 긍정적인 사람이 점점 많아질거에요.
감사한 일 3가지 적기
하루 동안 있었던 좋은 일들을 기록하는 감사 일기를 써보세요. 작은 일이라도 감사할 수 있는 점을 찾아보면, 우리의 관점이 긍정적으로 바뀌게 돼요. 이 습관은 우리가 삶의 좋은 면을 보게 하고, 행복감을 높여준답니다. 감사하는 습관은 저절로 되지 않아요. 근육을 키우듯 매일 조금씩 해야만 얻을 수 있는 힘이에요. 앞으로 살다가 좋지 않은 일이 당연히 생길텐데요 그 때 감사함근육이 있다면 빠르게 회복할거에요. 평상시 건강한 사람이 큰수술을 받고 나서 회복이 빠른 것처럼요!
전문가와의 상담, 망설일 필요없어요~
‘얘, 무슨 정신과니. 그냥 시간 지나면 괜찮을거야’.
‘무슨 호들갑이야~별일 아닌걸 가지고!’
정신과 의사분이나 명상센터 강사님 혹은 심리상담사님께 상담을 해볼까 싶어도 주변에서 말리는 경우가 종종 있더라구요. 내가 상담이 필요하다는데 말리는 사람이 있다면 글쎄요. 그 사람이 진짜 나를 위해 말리는 걸까요? 타인의 고통에 기뻐하게 되는 감정을 뜻하는 샤덴프로이데라는 단어가 있을만큼, 사람은 상대가 나와 같이 불행해지길 바라는 묘한 심리가 있대요.
혼자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를 가지고 있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상담은 우리가 느끼는 불안과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데 큰 도움을 줄 수 있어요. 전문가는 우리가 자신의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 방법을 찾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답니다.
몸 건강 챙기는 건 쉽지만 마음건강을 챙기는 일은 소홀할 수 있죠. 눈에 안보이니까요. 위에 소개한 7가지 습관을 실천하며, 마음근육도 키워보세요. 위의 실천방법을 봐도 할까 말까 망설이시는 분이 있다면 3고를 해보세요. 일단 해보고, 우선 나가보고, 먼저 만나보고. 그러다 보면 자신의 현재 위치를 알 수 있고,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알게 될거에요. 대학생 여러분 화이팅!